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는 증가…K-배터리 3사 점유율 하락세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국면에서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간 가운데, 국내 주요 배터리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4%포인트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세계 전기차(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하이브리드(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308.5GWh로, 전년 동기 대비 40.2% 증가했다.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3사의 점유율은 17.9%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포인트 낮아졌다.
이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은 31.4GWh로 전년 대비 16.3% 성장하며 3위를 유지했고, SK온도 24.1% 증가한 13.4GWh로 4위를 유지했다.
반면 삼성SDI는 유럽·북미 고객 수요 둔화 여파로 11.2% 역성장(10.3GWh)에 그치며 7위를 기록했다.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 확대는 더욱 뚜렷하다. CATL은 42.4% 성장한 117.6GWh로 글로벌 점유율 38.1%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켰고, BYD는 60.8% 급성장한 53.4GWh로 점유율 17.3%를 기록하며 2위를 유지했다.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일본 파나소닉은 8.7% 감소한 9.4GWh로 8위에 머물렀다.
SNE리서치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정책 변화가 국내 배터리사에 기회와 리스크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며 “현지 합작공장 설립, 생산라인 확대, 소재 다변화 및 기술 혁신이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의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중국의 가격 경쟁 심화, 유럽의 탄소중립 강화 기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맞춤 전략과 현지 파트너십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53519&page=2&total=21612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는 증가…K-배터리 3사 점유율 하락세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국면에서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간 가운데, 국내 주요 배터리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4%포인
www.sankyung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