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심층분석] 국내 우주 기업, 유럽 안보 시장 노린다…“열쇠는 외교력”

산경투데이 2025. 5. 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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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경투데이 = 박시수 우주산업 전문기자]

한국 우주 기업들이 유럽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이 안보를 목적으로 한 우주 시스템 조달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렸기 때문이다.

특히 유럽은 미국에 대한 기술적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우주 R&D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우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늘리는 등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하는 추세다. 미국보다 진입 장벽이 낮은 점도 한국 기업에게는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국내 기업의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해 유럽우주국(ESA)의 협력국(cooperating state) 지위 확보를 추진 중이다.

세 갈래로 나뉜 유럽 우주시장…“진짜 기회는 닫힌 시장”

유럽 우주 시장은 닫힌 시장(closed market), 부분 개방 시장(partially open market), 열린 시장(open market) 등 세 가지 리그로 구분된다.

닫힌 시장은 유럽연합(EU)이 전략적 자율성 확보를 위해 운용하는 핵심 프로젝트가 포함되며, EU의 위성 인터넷망 ‘아이리스2(IRIS2)’와 위성항법시스템 ‘갈릴레오(Galileo)’, 유럽 발사체 개발과 조달 등이 대표적이다.

철저한 자격 요건과 조달 기준이 적용돼 외국 기업의 진입이 매우 제한적이다.

부분 개방 시장은 EU가 주도하는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지구관측 프로그램과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연구개발 프로그램 등이며, 일부 비유럽국도 참여가 가능하다.

열린 시장은 ESA가 주도하는 ‘우주쓰레기 제로 헌장(Zero Debris Charter)’과 우주상황인식(SSA) 분야 등으로, 진입 장벽이 가장 낮지만 사업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다.

업계는 결국 진출 목표를 ‘닫힌 시장’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유럽우주국의 스티븐 에어리(ESA 협력 총괄 매니저)는 “닫힌 시장 진입 여부는 전적으로 정치적 결정에 달려 있다”며 “ESA 최고위층과의 외교적 협상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ESA 조달 원칙과 관련해 “기본적으로는 ESA 정회원국 내에서 자산을 조달하며, 필요시 준회원까지 확대된다. 이후에도 충원이 어려우면 글로벌 입찰로 전환된다”고 설명했다.

발사체 시장도 기회…“1톤급 이상 수송능력 필요”

ESA와 긴밀히 협력 중인 유로스페이스(Eurospace)의 올리버 르메트르 사무총장도 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유럽 최대 우주 기업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 출신으로, “안보 관련 시장은 진입 장벽은 높지만 사업 기회는 크다”며 “한국의 진출은 외교로 풀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아이리스2’ 프로젝트 참여 가능성을 언급하며 “위성을 주도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유럽 기업의 공급망에 하청업체로 참여하거나, 비안보 탑재 장비를 공급하는 방식은 현실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발사체 분야에 대해서도 한국 기업의 참여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르메트르 사무총장은 “한국 발사체가 ESA 사업에 참여하려면 최소 1톤급 이상의 수송능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비행 안정성이 검증되면 일본·인도처럼 대안 발사체로 고려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에어리 매니저도 이 의견에 동의하며 “현재 한국 발사체의 수송능력은 100kg 이하 수준으로는 부족하다”며 “200kg 이상은 돼야 의미 있는 우주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한국 우주 기업의 유럽 진출은 기술력뿐 아니라 정부의 외교 역량이 함께 작동할 때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유럽이 강조하는 ‘전략적 자율성’이라는 개념 속에서도 한국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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