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카드론 급증에 건전성 경고…금감원, 리스크 관리 미흡 지적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현대카드의 카드론 확대 및 관련 리스크 관리 미흡을 문제 삼고 대대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지난해 업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카드론 취급 증가율을 기록한 현대카드는 특히 저신용자 비중과 다중채무자 잔액이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건전성 관리의 허점이 드러났다는 평가다.
25일 금융당국 및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정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카드에 대해 경영유의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카드론 한도 산정 기준과 금리 체계 운영의 투명성 부족, 내부통제 미흡 등이 주요 지적 사항이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카드론 잔액이 5조6,37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요 9개 카드사의 평균 증가율(7.8%)을 크게 상회하며 업계 내 공격적인 대출 확대 전략을 보여줬다.
금감원은 특히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 비중이 늘고 있고, 다중채무자 관련 대출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들의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주문했다. 카드론 한도 산정 시 신용등급과 무관한 사유를 기준으로 한 사례도 적발됐다.
또한, 최소 결제금액만 납부하고 잔액을 이월하는 리볼빙 이용자 가운데 저신용자의 비율이 크게 증가한 점도 상환능력 저하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리볼빙 관련 리스크 통제 강화도 병행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현대카드는 카드론 금리 할인 마케팅 확대로 고신용자보다 저신용자가 더 낮은 금리를 적용받는 ‘금리 역전’ 현상까지 발생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금리산정 체계의 내규 개정과 제도 전반의 재정비를 주문했다.
이외에도 상업자표시전용카드(PLCC) 마케팅 비용 구조, 고객정보 보호 체계, 불법 모집 시 영업점 관리자의 책임 부과 방식 등 내부통제 측면에서의 여러 미비점도 지적됐다.
현대카드는 금감원의 개선 요구사항에 대해 3개월 이내, 경영유의사항은 6개월 이내에 이행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현대카드 측은 “지적사항에 대해 성실히 개선할 예정”이라며 “리스크 중심의 관리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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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카드론 급증에 건전성 경고…금감원, 리스크 관리 미흡 지적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금융감독원이 현대카드의 카드론 확대 및 관련 리스크 관리 미흡을 문제 삼고 대대적인 개선을 요구했다.지난해 업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카드론 취급 증가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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