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연임 적격' 구현모, 국민연금 반대 기류 속 경선 요청

by 산경투데이 2022. 12. 14.
반응형

 

▲ 구현모 KT 대표 출처 : 산경투데이(https://m.sankyungtoday.com)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구현모 KT 대표가 ‘연임 적격’ 판단을 받지만 자신을 단독후보로 추천하지 않고 다른 후보와 경쟁하는 경선방식을 택했다. 국민연금 등 주요 주주가 내부자에 유리한 경선 방식이라고 지적하자 ‘전략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KT에서 외부 인사보다 내부 등용을 우선하는 관행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KT는 13일 연임 의사를 밝힌 구 대표에 대한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 심사 결과 ‘연임 적격’ 판단을 내렸다. 구 대표는 지난 8일에 이어 두 번째 면접을 봤다. KT 이사회가 13일 구 대표를 차기 대표 후보로 단독 추천하기로 결의했다면, 내년 3월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 여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었다.



KT는 “연임 적격 판단 이후 주요 주주가 제기한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구 대표가 복수 후보에 대한 심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소유분산기업은 명확한 지배주주가 없는 기업을 말하는데 KT와 포스코가 대표적이다.



KT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최근 민영화 기업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최근 “소유분산기업의 합리적 지배구조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나 논의가 활발하지 않았다. 건강한 지배구조 구축을 검토할 때”라고 말한바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 3월 KT 주주총회에서 정치후원금 관련 사법 리스크를 이유로 박종욱 경영기획부문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반대했다. 구 대표도 같은 혐의로 재판중이다.



KT 이사회는 구 대표와 경쟁할 후보군을 추리고 있다. 경영 공백을 우려해 올해 안에 최종 후보 선정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후보는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대표 자리에 오른다.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다.

[ⓒ 산경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s://m.sankyungtoday.com/news/view/1065566665451611

 

′연임 적격′ 구현모, 국민연금 반대 기류 속 경선 요청

▲ 구현모 KT 대표 [산경투데이 = 강인해 기자] 구현모 KT 대표가 ‘연임 적격’ ...

m.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