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글로벌 금융기업 씨티은행이 지난해 고객 계좌로 11경 8000조원이라는 상상 초월하는 금액을 실수로 송금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지난 3일(현지 시각) 파이낸셜 타임스(FT)에 따르면 씨티은행 내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지난해 4월 한 고객에게 280달러(약 41만 원)를 보내려다 실수로 81조 달러(약 11경 8244조 원)를 입금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어마어마한 실수에도 불구하고, 결제 담당 직원과 이를 검토한 두 번째 직원 모두 오류를 인지하지 못했다. 다행히 세 번째 직원이 송금 처리 후 1시간 30분 만에 문제를 발견하면서 즉시 조치가 이뤄졌다.
송금은 이튿날 처리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고객과 은행 모두 실제 금전적 손실을 입지는 않았다. 씨티은행은 즉시 거래를 수정했으며, 이와 관련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RS)와 통화감독청(OCC)에 보고했다.
이 같은 실수는 처음이 아니다. FT에 따르면, 씨티그룹에서는 지난해에만 10억 달러(약 1조 4607억 원) 이상의 송금 실수가 10건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13건)보다 줄어든 수치다.
씨티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마크 메이슨은 정보 품질 개선과 위험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씨티은행은 문제 해결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1억 3600만 달러(약 1986억 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출처 : 산경투데이 https://www.sankyungto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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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은행, 11경 원 송금 실수…직원 3명 중 2명 못 알아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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