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경투데이 = 이하나 기자]
토스뱅크는 지난 2월 선보인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 이용객이 1만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취약계층이 약 70% 수준을 차지했다.
비과세종합저축은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은행이 취급한 저축 상품에 대해 최대 5000만원의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이자 등 소득에 대해 만기까지 비과세 혜택(일반 과세의 경우 15.4% 부여)을 부여하는 상품이다.
연간 금융소득 2000만원 이하인 고객이 대상이다. 이들 가운데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고령자(만 65세 이상) 등 사회취약계층이나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 등 사회를 위해 헌신한 분들이 포함된다.
그동안 비과세종합저축의 경우 대부분 금융사의 영업점 창구 등 대면 채널을 통해 개설이 이루어져왔다. 장애인 고객들의 경우 직접 장애인증명서를 발급,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야 했고 기초생활수급자인 차상위 계층에 속한 고객들도 창구 가입 과정에서 원치않게 신분을 밝혀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토스뱅크는 이들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고객들이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은행 최초로 서비스를 기획했다.
고객들은 토스뱅크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기 전 비과세종합저축 대상자 등록 한번으로 전면 자동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서류제출 및 검증을 위한 대기시간도 없다.
실제로 국가 상이유공자인 A씨는 최근 토스뱅크의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를 이용해 굴비 적금에 가입했다. 대다수 은행에서 앱을 통한 가입이 어려웠지만 토스뱅크에서는 영업점 방문이나 증명서를 직접 발급해 제출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없이 손쉽게 가입할 수 있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적극적인 사회적 책무 중 하나가 포용이라는 생각으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의 작은 부분 하나까지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이 같은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대면 증빙이 필요했던 영역을 IT기술을 통해 전면 비대면으로 구현해내고 있으며, 고객 개개인이 최적화 된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각지대를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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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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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뱅 NOW] 토스뱅크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취약계층 기회 열어
[산경투데이 = 이하나 기자] 토스뱅크는 지난 2월 선보인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 이용객이 1만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취약계층이 약 70% 수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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