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KT, 현대차 관련 지분 고가 매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 개시

by 산경투데이 2023. 8. 29.
반응형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검찰은 KT 일감몰아주기 의혹 현대차 관련 지분을 고가로 매입한 의혹과 관련하여 강제 압수수사에 착수했다.

2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KT 본사와 KT의 자회사인 KT클라우드, 오픈클라우드랩, 그리고 관련자 주거지 등 7∼8곳에서 압수수색 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윤경림 전 KT 사장의 주거지도 포함되어 있다.

윤 전 사장은 KT클라우드의 전신인 KT 엔터프라이즈의 대표이사를 역임한 적이 있다.

검찰은 KT클라우드가 지난해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설립한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현 오픈클라우드랩) 지분을 정상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한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의 지분 100%를 206억8000만원에 인수하고 자회사로 편입했던 사실을 공시했다.

검찰은 이 지분 매입 당시 KT 대표이사와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이었던 구현모 전 대표와 윤 전 사장을 배임 혐의 피의자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 관계자는 "구 전 대표의 일감 몰아주기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된 문제가 발견되었으며, 구체적인 수사 단서도 확인되어 증거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전에도 현대차가 구 전 대표의 쌍둥이 형제가 설립한 기업 '에어플러그' 지분을 2019년과 2021년에 두 차례에 걸쳐 매입한 사실이 있는데, 이에 대한 KT의 고액 투자로 인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를 인수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산경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https://sankyungtoday.com/news/view/1065585477009275

 

KT, 현대차 관련 지분 고가 매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 개시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검찰은 KT 일감몰아주기 의혹 현대차 관련 지분을 고가로 매입한 의혹과 관련하여 강제 압수수사에 착수했다. 2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KT 본사와 KT

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