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인천시, 미래 첨단산업 벨트 구축으로 세계 10대 도시 도약 노린다

by 산경투데이 2023. 11. 1.
반응형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인천광역시는 세계 10대 도시 도약을 이끌 인천 미래 산업지도 프로젝트를 1일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인천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3대 추진 전략과 15개 세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추진 전략은 ‘세계 10대 도시 도약 이끌 첨단산업 벨트 구축의 세부 과제는 송도, 남동, 영종에 바이오-반도체-소부장 벨트, 청라에 로봇-모빌리티-첨단의료 벨트, 검단-영흥에 친환경-미래에너지 벨트, 주안-부평-계양에 ICT 융복합 벨트 등 4개 첨단산업 벨트를 구축하여 인천을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추진 전략은 ‘함께 성장하는 균형발전 위한 산업거점 재도약’으로 세부 과제는 산업단지 재생사업, 스마트그린산단 촉진, 노후거점산단 경쟁력강화 사업 등을 통해 인천의 산업거점을 재생하고 혁신하여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년과 시민이 함께 미래 선도하는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로 추진 전략의 세부 과제는 산업공유지 기능 확대, 산업문화공간 마스터 플랜 수립, 스타트업·스케일업 복합공간 조성 등을 통해 인천의 산업공간을 청년과 시민이 함께 미래를 선도하는 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이 중장기적 기대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2030년에는 부가가치 5조 5천억 원, 생산유발 39조 7천억 원, 고용유발 17만 4천 명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50년에는 부가가치 73조 8천억 원, 생산유발 442조 5천억 원, 고용유발 166만 3천 명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남주 인천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인천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라며 “인천의 풍부한 산업자원과 비교우위에 있는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여 인천을 세계 10대 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