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인천시와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했다.
이번 조정안은 인천시의 요구가 일부 반영된 것으로, 두 지자체 간 갈등이 봉합될지 주목된다.
조정안의 핵심은 5호선 연장 노선이 검단신도시 아라동과 원당동 2곳의 역을 경유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라동 역은 인천시의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아라동 역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 분산을 유도함으로써 인근 공항철도 계양역의 혼잡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의 역 위치를 인천시 불로동에서 동북쪽으로 약 1.5㎞ 떨어진 김포시 감정동으로 옮기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김포시의 의견이 수용된 것이다.
정부는 이번 조정안이 인근 신도시 광역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이용 수요'와 철도망 연계성, 비용 대비 편익(B/C)을 고려한 경제성 등 3가지 원칙에 따라 마련됐다고 밝혔다.
조정안에 따르면, 인천시에 역 2개, 김포시에 역 7개를 두는 노선의 B/C값은 0.89, 하루 이용 수요 예측치는 11만4천807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천시 안(0.84, 11만654명)이나 김포시 안(0.88, 10만6천250명)보다 높다고 정부는 강조했다.
조정안 노선의 전체 길이는 25.56㎞로, 인천시 안인 25.94㎞보다는 짧지만 김포시 안인 23.9㎞보다 길어졌다.
이에 따른 사업비는 3조700억원으로, 인천시 안(3조1천700억원)보다 적고 김포시 안(2조7천900억원)보다는 많다.

이번 조정안에는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인천 지역 사업비(6천714억원)를 23%, 김포 지역 사업비(2조2천648억원)를 77%로 분담하는 방식이 거론된다.
다만 추후 사업비 변경에 따른 분담 비율은 재산정될 수 있다.
정부는 김포시가 5호선 연장을 위해 수용한 바 있는 서울 강서구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의 김포 이전 조성에 대해서도 인천시와 김포시가 '공동 책임'으로 추진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이번 조정안은 다음 달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 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치고, 대광위는 오는 5월께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오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 조정안에 대한 인천시와 김포시의 타당성 분석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에 대해 "인천과 김포가 완전히 합의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대광위가 큰 가닥을 잡고 보완해 나가면 사업을 훨씬 신속히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체의 90% 이상은 조정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지만, 나머지 이견이 조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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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호선 김포·검단 연장, '검단 2개 역 설치'로 갈등 봉합 '초읽기'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인천시와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했다.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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