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尹 대통령, UAE·스위스 국빈 방문' 출국 올해 첫 순방길

by 산경투데이 2023. 1. 14.
반응형

14~17일 UAE 이어 스위스 다보스포럼까지 6박 8일 일정

▲ UAE·스위스 경제 순방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산경투데이 = 박형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아랍에미리트(UAE), 스위스를 차례로 방문하는 6박 8일 일정으로 금일 오전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인 전용기를 이용해 UAE 아부다비로 출국했다.

 

성남공항 공군 1호기 앞에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이사 알싸마히 UAE 대사대리, 미겔 라플란테 스위스 대사대리, 이진복 정무수석, 김진오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장이 나와 윤 대통령을 배웅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이상민 장관과 웃으면서 악수를 한 후 도열한 순으로 환송 인사들과 악수하고 담소를 나눴다. 이어 윤 대통령 부부는 손을 잡고 계단을 올라 전용기에 탑승했다. 윤 대통령은 손을 흔들며 인사했고, 김 여사는 두 차례 고개 숙이며 인사한 뒤 탑승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탑승 전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등 환송 인사들과 인사하고 있다.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윤 대통령은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UAE에 국빈 방문해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이를 계기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18일에는 이재용 삼성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한화 김동관 부회장을 비롯해 인텔, IBM, JP모건, 소니, 그랩 등 국내외 주요 CEO들과 오찬을 한다.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의밤 행사에도 참석한다.

19일에는 다보스포럼 단독 특별연설에 나선다. 공급망 강화, 청정에너지 전환, 디지털 질서 구현을 위한 국제 협력과 연대의 길을 제시하면서 이를 위해 한국 정부가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또 취리히 공과대학을 방문해 양자기술 석학과 간담회를 하고 오는 21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산경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尹 대통령, UAE·스위스 국빈 방문′ 출국 올해 첫 순방길 (sankyungtoday.com)

 

尹 대통령, UAE·스위스 국빈 방문′ 출국 올해 첫 순방길

14~17일 UAE 이어 스위스 다보스포럼까지 6박 8일 일정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