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오픈AI-소프트뱅크, 日 샤프 공장 AI 데이터센터로 전환 추진

by 산경투데이 2025. 3. 15.
반응형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일본 소프트뱅크와 협력해 일본 내 인공지능(AI) 인프라를 확장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양사는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샤프의 LCD TV 패널 공장을 AI 데이터센터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프트뱅크와 샤프는 기존 공장 시설과 토지를 약 1,000억 엔(약 9,800억 원)에 매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새로운 AI 데이터센터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초기 전력 용량 150메가와트(MW)로 시작해 향후 240MW 이상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AI와 소프트뱅크가 기업용 AI 솔루션을 개발·판매하기 위해 지난 3일 설립을 발표한 합작사 ‘SB 오픈AI 재팬’의 연장선으로, AI 에이전트 모델의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기업 고객들의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전략이다.

오픈AI와 소프트뱅크는 일본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인프라 확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1월, 미국 내 10개 이상의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최대 5,000억 달러(약 710조 원)를 투자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소프트뱅크는 오픈AI에 1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총 20억 달러까지 투자를 확대했다. 현재 400억 달러 규모의 추가 투자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53

오픈AI-소프트뱅크, 日 샤프 공장 AI 데이터센터로 전환 추진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일본 소프트뱅크와 협력해 일본 내 인공지능(AI) 인프라를 확장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양사는 일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