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아이폰·갤럭시 간 안전한 메시지 전송…RCS에 종단간 암호화 적용

by 산경투데이 2025. 3. 15.
반응형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 기기 간에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E2EE)가 적용된 메시지 주고받기가 가능해진다.

14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새로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표준에 종단간 암호화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기존 RCS 메시징 서비스의 보안을 한층 강화하는 조치로, 이제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안전한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해진다.

RCS는 기존의 문자메시지(SMS/MMS)를 대체하는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로, 고화질 사진과 긴 동영상 전송, 읽음 확인 기능, 그룹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기존 RCS 표준은 플랫폼 간 암호화 지원이 부족해 보안 취약점이 지적돼 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의 아이메시지(iMessage)와 구글의 구글 메시지(Google Messages)처럼 RCS에서도 종단간 암호화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 간에도 제3자의 접근이 차단된 상태에서 안전하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종단간 암호화는 아이메시지에서 처음부터 지원해온 강력한 보안 기능으로, GSMA와 협력하여 이를 RCS에도 도입하게 되어 기쁘다"며 "향후 iOS, 아이패드OS, 맥OS, 워치OS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 역시 "구글 메시지 사용자는 이미 E2EE가 적용된 RCS 메시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제 플랫폼 간에도 이 보안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산경투데이 https://www.sankyungtoday.com

 

 

아이폰·갤럭시 간 안전한 메시지 전송…RCS에 종단간 암호화 적용 < IT < 산업 < 기사본문 - 산경투데이

 

아이폰·갤럭시 간 안전한 메시지 전송…RCS에 종단간 암호화 적용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 기기 간에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E2EE)가 적용된 메시지 주고받기가 가능해진다.14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