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尹대통령,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 외교… 8개국과 양자 회담

by 산경투데이 2023. 9. 21.
반응형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월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에 총력을 기울였다.

윤 대통령은 코트디부아르 부통령, 모나코 대공, 레소토 총리, 수리남 대통령, 벨리즈 총리,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카자흐스탄 대통령 등과 양자 회담을 통해 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상대국 정상들에게 부산 엑스포가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 공영을 위한 플랫폼이 될 것임을 강조하고, 엑스포 유치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상대국 정상들은 한국의 엑스포 유치 노력에 공감하며, 유치국 선정 투표에서 한국의 성공을 기원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이번 유엔총회 기간 동안 수교 이래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하는 국가들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국의 글로벌 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에는 나나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 알베르 2세 모나코 대공, 찬드리카퍼사드 산토키 수리남 대통령, 은초코아네 사무엘 마테카네 레소토 총리, 존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등과 추가로 양자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의 이번 엑스포 유치 총력 외교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한국의 글로벌 협력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산경투데이(http://www.sankyungtoday.com)

 

 

尹대통령,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 외교… 8개국과 양자 회담 < 대통령실 < 시사 < 기사본문 - 산경투데이 (sankyungtoday.com)

 

尹대통령,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 외교… 8개국과 양자 회담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월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에 총력을 기울였다.윤 대통령은 코트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