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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하림, 동원그룹 'HMM 인수 2파전' 압축

by 산경투데이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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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KDB산업은행은 23일 HMM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하림그룹과 동원그룹이 최종 참여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르면 이달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연내 주식매매계약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HMM 매각 대상 주식 수는 채권단이 보유한 3억9879만주다. 매각예정가격은 HMM의 현재 주가와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할 때 최대 7조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채권단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참여 기업의 자금조달 능력을 가장 눈여겨 볼 것으로 예상된다.

하림은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손잡고 유가증권 매각과 영구채 발행, 선박 매각 등으로 재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림그룹 소속 해운사인 팬오션은 최근 한진칼 주식 390만3973주를 1628억원에 처분한 바 있다.

동원그룹은 인수 주체로 동원로엑스를 내세웠다. 특히 그룹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이 동원로엑스에 유상증자를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동원산업 자회사인 미국 참치캔 1위 업체 스타키스트의 기업공개(IPO)를 전제로 스타키스트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양쪽 모두 인수해도 최근 지속되고 있는 해운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운 시장의 구조적 수급 불균형이 한동안 지속되면서 낮은 운임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23일 중국 상하이해운거래소에 따르면 전 세계 컨테이너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달 17일 기준 999.92를 기록해 4주만에 다시 1000포인트 밑으로 추락했다.

올해 내내 SCFI는 900~1000대 포인트 사이에서 횡보하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공급망이 붕괴됐던 지난해 초 SCFI가 5000선을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극히 저조한 수치다.

또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사 동맹인 2M(머스크·MSC)가 2025년 해체를 예고하면서 해운업황의 불확실성마저 커지고 있다.

시장에서는 동원과 하림 모두 5조~6조원 수준을 써 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6조원도 부담이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하림과 동원그룹 등은 자체적으로 3조원 정도의 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는 브릿지론 등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인데 고금리 시대여서 낙찰가가 높아질수록 이자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더욱이 산은은 HMM의 배당을 3년간 1조 5000억원으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주주간 계약서를 인수 후보자에게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기업이 회사 배당금으로 이자를 갚는 행위를 막겠다는 것이다. 유찰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매각가가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면 유찰시킨 뒤 시간이 지나 재매각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해운사 HMM 인수전은 하림과 동원그룹의 2파전으로 좁혀졌다. 두 회사 모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만큼 유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해운업계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수 후 경영 정상화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3870

하림, 동원그룹 'HMM 인수 2파전' 압축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KDB산업은행은 23일 HMM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하림그룹과 동원그룹이 최종 참여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르면 이달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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