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PICK

MBC, 이사회 의결 없이 105억 손실…방만 경영 감사 결과 충격

by 산경투데이 2024. 9. 11.
반응형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감사원은 11일 MBC의 방만 경영 실태를 지적하는 감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MBC는 이사회 의결 없이 미국 리조트 개발 사업에 105억 원을 투자해 전액 손실을 보는 등 재정 관리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

이번 감사는 2022년 공정언론국민연대가 국민감사를 청구하면서 시작됐으며, 감사원은 6개 항목에 대한 MBC 경영 부실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2019년, MBC는 사옥 매각 대금 약 4,849억 원을 운용하기 위해 초고위험 금융상품에 1,905억 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은 사례가 발견되었으며, 위험 관리 규정도 부재한 상태였다.

특히 미국 라스베이거스 리조트 개발 펀드에 105억 원을 투자해 전액 손실을 입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MBC는 MLB 월드투어 방송권에 33억 원을 투자했으나 대회가 무산되면서 투자금 중 14억 7천만 원만 돌려받았다.

또한,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UMF)에도 11억 원을 투자했으나, 9억 3천만 원을 상환받지 못해 추가적인 손실을 기록했다.

MBC의 자회사들도 방만 경영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MBC플러스는 여수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 사업 중단으로 최소 74억 원에서 최대 88억 원의 손실을 봤다.

MBC아트는 계속된 적자 경영에도 불구하고 2022년 임직원 임금을 인상하고 임금피크제를 폐지했다.

대구MBC는 어려운 경영 상황 속에서도 200억 원을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출연한 것으로 드러났다.

MBC의 관리·감독 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는 MBC의 방만 경영에 대한 감독을 소홀히 한 것으로 감사원은 지적했다.

방문진은 감사원의 자료 제출 요구를 이행하지 않았고, 관련 이사회 회의 자료를 MBC가 회수하거나 폐기하는 등 공공기록물법 위반 사례도 드러났다.

감사원은 방문진이 MBC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감사 결과는 2023년 7월부터 8월까지 실지 감사를 거쳐 2024년 8월 30일 최종 확정됐다.

출처 : 산경투데이 https://www.sankyungtoday.com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8182

 

MBC, 이사회 의결 없이 105억 손실…방만 경영 감사 결과 충격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감사원은 11일 MBC의 방만 경영 실태를 지적하는 감사 보고서를 발표했다.보고서에 따르면, MBC는 이사회 의결 없이 미국 리조트 개발 사업에 105억 원을 투자해 전액 손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