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Wing Sail)'이 적용된 LNG 운반선의 기본설계 인증(Approval in Principle, AIP)을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윙 세일은 '돛' 형태의 선박 구조물로, 날개 상·하단부의 압력 차에 의해 양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친환경 보조 추진 장치이다.
이를 통해 선박은 풍력으로 추진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LNG 운반선은 윙 세일을 설치하여 풍력으로 추진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선박의 조타실을 선수(船首)에 배치하여 풍력 보조추진 장치 설치로 인한 운항 가시성 문제를 해결했다. 이는 풍력 추진 시스템이 선박 운항 시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어 왔던 부분이다.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과 함께 독자 개발한 공기저감장치 '세이버 윈드(SAVER Wind)'를 적용하면, 바람의 저항을 줄이는 동시에 풍력을 추진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어 연비를 높이고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국 교통부의 청정해양 계획(Clean Maritime Plan)에 따르면, 글로벌 풍력 추진 기술 시장은 2050년까지 약 3조 5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풍력 기술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장해기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무한·무공해 자원인 풍력은 조선해운업계의 탄소중립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삼성중공업은 풍력 기반 제품과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연태 한국선급 기술본부장은 "윙 세일 적용 LNG 운반선의 AIP 인증은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기술 혁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조선해운업계의 탄소 중립 달성에 삼성중공업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정식 라이베리아 기국 한국등록처 대표는 "대형 LNG 운반선에 윙 세일을 적용하는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지난 9월 열린 '가스텍 2024'에서 '부유식 블루암모니아 생산설비'와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설비'에 대한 AIP 인증을 획득하는 등 신개념 친환경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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