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
현대제철이 경영난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검토 중이다.
철강업계는 중국산 저가 철강 공세, 내수 부진, 미국의 관세 부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현대제철은 노조 파업까지 겹치면서 위기가 가중된 상황이다.
현대제철은 14일 "지난 13일부터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경영 개선을 위한 고강도 자구책의 일환이다.
또한, 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 출장을 최소화하는 등 강도 높은 원가 절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의 위기는 국내외 복합적 요인에서 비롯됐다. 국내 건설 경기 위축으로 철강 수요가 감소하면서 포항 2공장의 가동이 축소됐으며, 기술직 희망퇴직과 타 공장 전환 배치가 진행 중이다.
또한, 중국과 일본의 저가 철강 제품이 국내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어 후판·열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진행하는 등 불공정 무역에 대한 대응도 이어가고 있다.
미국의 무역 장벽도 악재로 작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2일부터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을 포함한 국내 철강업체들의 대미(對美) 수출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될 전망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이어진 임금협상에서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총파업과 부분 파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오는 20일까지 추가 부분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사측은 성과금으로 기본급 450%와 1천만원(1인당 평균 2천650만원)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현대차(기본급 500%+1천800만원) 수준의 성과금을 요구하며 거부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13일 교섭을 재개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며 "노사 갈등이 지속될 경우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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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비상경영 돌입…임원 급여 삭감·희망퇴직 검토
[산경투데이 = 이준영 기자]현대제철이 경영난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검토 중이다.철강업계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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