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일본 자위대 호위함, 욱일기 달고 부산항 입항

by 산경투데이 2023. 5. 29.
반응형
▲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연합) 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산경투데이 = 김병관 기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29일 욱일기를 단 채로 부산항에 입항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는 이날 오전 한국이 모레 제주도 동남방 공해상에서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인 '이스턴 앤데버23'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항에 도착했다.


앞서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지난 26일 자위대 호위함이 이달 말 제주도 인근 해상에서 실시하는 해상훈련에 참가하면서 욱일기를 게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5일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통상적으로 외국 항에 함정이 입항할 때 그 나라 국기와 그 나라 군대 또는 기관을 상징하는 깃발을 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통상적으로 통용되는 공통적인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였던 지난 2018년 우리 군은 제주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를 초청하면서 욱일기 게양 자제를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은 “비상식적인 요구”라고 반발하며 불참했다.


자위대 선박은 자위함기를 일장기와 함께 게양해야 한다.


자위함기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라는 지적을 받는 '욱일기'의 일종이다. 1954년에 자위대법 시행령으로 채택된 바 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우리 해군 구축함 왕건, 미국의 밀리우스, 일본의 하마기리, 호주 안작, 한국 해양경찰청 5002 순으로 훈련에 참여한 수상함을 사열할 계획이다. 우리 국방장관이 해상자위대 함정을 사열하는 것은 최초다.



[ⓒ 산경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https://sankyungtoday.com/news/view/1065584446016191

일본 자위대 호위함, 욱일기 달고 부산항 입항

[산경투데이 = 김병관 기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29일 욱일기를 단 채로 부산항에 입항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습다. 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는 이날 오전 한국이 모레 제주도 동남

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