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이하나 기자]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이 작년 대비 1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로 은행 관련 민원이 66% 급증한 결과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가 총 5만6275건으로, 작년 동기(4만8506건) 대비 16.0%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권역별로 보면 은행 민원이 1만4080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9% 급증했다.
홍콩 H지수 ELS 관련 민원이 다수 제기되면서 펀드 관련 민원이 작년 74건에서 올해 3918건으로, 신탁 민원이 56건에서 2312건으로 대폭 증가한 탓이다.
이밖에 보이스피싱 관련 민원도 같은 기간 730건에서 914건으로, 예·적금 관련 민원도 776건에서 792건으로 소폭 증가했다.
보험권역에서도 손해보험 민원이 1만9668건으로 같은 기간 10.1% 증가했다.
보험금 산정 및 지급(1622건·17.5% 증가), 계약의 성립 및 해지(395건·30.0% 증가) 등 민원유형이 증가했다.
반면 생명보험 민원은 6586건으로 같은 기간 8.1% 감소했다. 보험모집(-395건·12.5% 감소), 보험금 산정 및 지급(-220건·15.0% 감소) 등 주요 민원 유형이 감소한 영향이다.
신용카드사와 신용정보회사, 대부업자, 상호금융 등을 포함한 중소서민 권역에서는 민원이 1만1836건으로 작년 대비 10.4% 늘었다. 카드사(367건·7.2% 증가), 신용정보회사(235건·18.8% 증가)에 대한 민원이 증가했다.
금융투자 권역에서는 민원이 4105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3.7%가 감소했다. 증권사 내부통제·전산장애 관련 민원 유형이 크게 감소(-926건)한 영향이다.
은행권을 중심으로 금융민원이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민원 처리건수는 소폭 증가에 그쳤다. 상반기 금융민원 처리건수는 총 4만9941건으로 작년 대비 2.1% 증가했다.
상반기 민원 수용률은 37.2%로 전년 동기 대비 2.3%포인트 상승했다.
다만 상반기 전체 민원에 대한 평균 처리기간은 35.3일로 전년 동기(48.9일) 대비 13.6일 감소했다.
일반민원은 13.5일로 전년 동기(13.9일) 대비 0.4일 감소했고, 분쟁민원은 79.8일로 전년 동기(103.9일) 대비 24.1일 대폭 줄었다.
금감원은 “적체 민원 해소, 처리 기간 단축 등 민원 처리 효율화와 함께 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실손보험과 관련해서도 소비자 유의 사항 등을 지속해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8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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