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

트럼프, '정부효율부' 수장에 일론 머스크·비벡 라마스와미 공동 내정

by 산경투데이 2024. 11. 15.
반응형

 

 

 

[산경투데이 = 박시수 우주산업 전문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차기 행정부 '정부효율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DOGE) 수장에 11월 13일 내정했다.

아울러 인도계 출신 기업가이자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였던 비벡 라마스와미(Vivek Ramaswamy)도 머스크와 함께 정부효율부를 이끌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럼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훌륭한 이들 두 미국인은 함께 나의 행정부를 위해 정부 관료주의를 해체하고, 과도한 규제를 철폐하고, 낭비되는 지출을 삭감하고, 연방 기관을 재건하기 위한 길을 닦을 것”이라며 “이는 '세이브 아메리카'(Save America) 운동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대선 과정에서부터 연방정부 재정에 대한 개혁을 추진하는 정부 효율 담당 부처를 세우고, 이를 머스크에게 맡길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우리가 중요한 것을 삭감하거나, 낭비인 것을 삭감하지 않는다고 생각될 때마다 알려달라”며 “세금을 가장 어리석게 낭비한 지출에 대해 순위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방기관이 428개나 필요한가. 들어보지도 못한 기관이 많고 영역이 겹치는 기관도 많다”며 “99개면 충분하다”는 했다.

머스크가 11월 초 공개 연설을 통해 연방정부 예산 최소 2조 달러를 삭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효율부'는 이름과 달리 연방 정부의 정식 부처가 되지는 않으리라는 것이 것이 현지 언론의 전망이다.

정식 부처가 되면 머스크는 기업 소유주로서 이해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부효율부'는 정부 외부에 있는 일종의 자문기구로 트럼프와 백악관에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전망이다.

출처 : 산경투데이 https://www.sankyungtoday.com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9308

 

트럼프, '정부효율부' 수장에 일론 머스크·비벡 라마스와미 공동 내정

[산경투데이 = 박시수 우주산업 전문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차기 행정부 '정부효율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DOGE) 수장에 11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