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3.4로 전월 대비 1.8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이던 소비자 심리가 다시 악화된 것으로, 내수 부진과 수출 증가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으로 12.5포인트 급락한 이후 올해 1월(3.0포인트 상승)과 2월(4.0포인트 상승) 연속 반등했으나, 3월 들어 다시 하락하며 오름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현재 지수는 비상계엄 이전인 지난해 11월(100.7)보다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종합해 산출한다.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 대비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의미이며, 100 미만일 경우 비관적임을 나타낸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인 지수는 향후경기전망(70)으로, 전월 대비 3포인트 떨어졌다. 소비지출전망(104)은 2포인트, 생활형편전망(92)과 가계수입전망(96)은 각각 1포인트씩 하락했다.
반면, 현재생활형편(87)과 현재경기판단(55) 지수는 변동이 없었다.
한편, 금리수준전망지수는 92로 7포인트 급락하며 2024년 1월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와 시중은행들의 금리 인하 반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주목할 점은 주택가격전망지수가 105로 전월 대비 6포인트 상승했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으로,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을 반영한다.
특히, 2월 아파트 매매가격이 급등하면서 전망지수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편,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전월과 동일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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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 두 달 만에 하락 전환…경기 전망·금리 기대 급락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3.4로 전월 대비 1.8포인트 하락했다.이는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이던 소비자 심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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