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부 '코로나 엔데믹' 선언 할듯...7일 격리의무 해제

by 산경투데이 2023. 5. 11.
반응형

▲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 검사센터(연합) 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산경투데이 = 김병관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 방침을 발표한다. 코로나19가 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이 됐다는 '코로나 엔데믹' 선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회의를 열어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해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새 방역 지침을 발표한다.



당초 코로나19 방역 단계를 3차에 걸쳐 완화할 계획이었지만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공중보건 비상사태 해제 결정 이후 1단계와 2단계 완화를 동시에 시행하는 것으로 선회했다.



'7일 격리 의무 해제' 이외에도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 감염병 등급을 현재 2등급에서 4등급으로 내리는 방안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0년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 기준으로 3년 4개월 만에 대부분의 방역 규제가 사라지는 것이다.



감염 취약 시설에 적용되고 있는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은 고시 개정을 거쳐 빠르면 다음달 초부터 적용된다.



재난관리 컨트롤 타워도 바뀐다. 그간 범정부 차원의 중대본이 주도해왔지만, 앞으로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나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이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일상회복의 마지막 단계가 될 3차 방역 완화는 내년 중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판단될 경우 모든 방역과 의료 지원도 중단된다.




[ⓒ 산경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산경투데이(https://sankyungtoday.com)

https://sankyungtoday.com/news/view/1065567476891737

정부 ′코로나 엔데믹′ 선언 할듯...7일 격리의무 해제

[산경투데이 = 김병관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 방침을 발표한다. 코로나19가 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이 됐다는 ′코로나 엔데믹′ 선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

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