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을 공식화한 가운데, MBK파트너스 김광일 부회장은 "신용등급 강등 후 단기 유동성 문제로 인해 회생절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 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지난달 28일부터 3월 4일까지 회생 신청을 준비했다"며 "A3- 등급의 기업어음(CP)은 시장에서 발행이 어려워 단기 자금 조달이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 기업의 자금 조달 능력이 제한되면서 회생절차를 추진했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확인한 것이다.
특히, 김 부회장은 "기업어음 'A3-' 등급은 수요가 거의 없으며, 당시 대한민국 전체 잔액이 675억 원에 불과했지만 홈플러스는 6천억 원 이상의 단기 부채를 보유하고 있었다"며 "3개월 내에 6천억 원 이상의 자금 상환이 필요했으나 부도를 막을 방법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사회는 3월 3일 회생절차 개시를 공식적으로 결의했으며, 홈플러스 측은 신용등급 하락이 확정된 2월 28일부터 본격적인 내부 검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기업의 거래처와 직원 보호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 법정관리 신청이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단기간 내 이뤄진 것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김 부회장은 "전문 변호사의 지원을 받아 기존 샘플을 참고해 신속하게 문서를 작성했다"며 "월별 결산을 하고 있어 별도의 회계 자료를 새로 만들 필요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김 부회장은 "부채비율이 전년 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하고, 매출도 증가하는 등 긍정적 요인이 있었기 때문에 등급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슈퍼마켓 사업부 매각을 통해 수천억 원의 현금 유입이 예정돼 있었으며, 이를 신용평가사에 설명했음에도 신용등급이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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