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카카오 노조, 콘텐츠 CIC 분사 반대… "노동자 삶 위협" 강력 반발

by 산경투데이 2025. 3. 19.
반응형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

카카오 노동조합이 19일 성남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포털 서비스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 콘텐츠 CIC(사내 독립기업)의 분사 계획에 강하게 반대했다.

노조는 "경영진이 콘텐츠 CIC 분사를 발표하면서 지분 매각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사실상 매각을 의미한다"며 "이는 기업의 장기적 안정성을 해치는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카카오는 그간 무분별한 분사로 인해 혼란을 초래했다"며 "카카오커머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등 여러 계열사의 분사·매각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것은 결국 노동자들"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콘텐츠 CIC가 분사 후 폐업하거나 지분이 매각되면 사업이 축소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다"며 "800여 명의 노동자들이 불안정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노조는 "포털 업계에서 최고 보수를 받는 카카오 전·현직 대표들은 수십억 원의 연봉을 가져갔지만,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경영진의 보수는 오히려 증가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책임경영과 사회적 신뢰 회복을 약속한 카카오가 오히려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분사 결정을 내렸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공동교섭과 공동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오는 25일 주주총회 이전까지 임단협 협상에서 진전이 없을 경우 교섭 결렬을 선언할 것이라고 예고하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은 "콘텐츠 CIC 분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구성원들의 선택권을 존중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출처 : 산경투데이 https://www.sankyungtoday.com

 

산경투데이

단독, 우주, 산업, 경제, 시사, 금융, 전국, 기사 등 수록

www.sankyungtoday.com

 

 

카카오 노조, 콘텐츠 CIC 분사 반대… "노동자 삶 위협" 강력 반발 < IT < 산업 < 기사본문 - 산경투데이

 

카카오 노조, 콘텐츠 CIC 분사 반대… "노동자 삶 위협" 강력 반발

[산경투데이 = 박우진 기자]카카오 노동조합이 19일 성남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포털 서비스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 콘텐츠 CIC(사내 독립기업)의 분사 계획에 강하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