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K-패스, 내달 1일 출범…교통비 최대 53% 절감

by 산경투데이 2024. 4. 30.
반응형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

내달 1일부터 새로운 교통비 절감 프로그램인 K-패스가 도입된다.

이 서비스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대체하며, 사용자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출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을 수 있다.

일반 사용자는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의 환급률을 적용을 받는다.

예를 들어, 한 달에 7만원을 교통비로 사용하는 경우, 일반 사용자는 1만 4천원, 청년은 2만 1천원, 저소득층은 3만 7천원을 절약할 수 있다.

K-패스는 10개의 카드사와 협력하여 전용 카드를 발급하고, 사용자는 공식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해야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 없이 회원 전환 절차를 통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 전환은 오는 6월 30일까지 완료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K-패스 카드 발급 신청은 지난주 시작된 이래로 새로운 신규 회원 25만 명을 돌파했으며, 전환 회원 수는 82만 명에 이른다.

따라서 현재까지 총 107만 명이 이 서비스에 등록했으며, 추가적으로 3만 명이 가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급 방식은 카드 유형에 따라 다르며, 체크카드는 연결된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되고, 신용카드 사용자는 다음 달 청구 금액에서 환급액만큼 자동 차감된다.

선불형 충전식 카드 사용자는 카드사 앱을 통해 재충전할 수 있다.

환급액은 K-패스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데이터 처리 시간에 따라 지연될 수 있다.

가입을 위해서는 참여 지방자치단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현재 17개 시도 및 189개 시군구가 참여 중이다.

경기도와 인천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인 '더(the) 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도 동시에 시작된다.

출처 : 산경투데이(https://www.sankyungtoday.com)

 

K-패스, 내달 1일 출범…교통비 최대 53% 절감 < 경제 < 기사본문 - 산경투데이 (sankyungtoday.com)

 

K-패스, 내달 1일 출범…교통비 최대 53% 절감

[산경투데이 = 한승수 기자]내달 1일부터 새로운 교통비 절감 프로그램인 K-패스가 도입된다.이 서비스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대체하며, 사용자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출한 금액

www.sankyungtoday.com

 

반응형